Sydney, 2008년9월2일, AEST (ABN Newswire) - 어제 호주 증권시장은 물가하락에 따라 약간 하락한 채 마감했다. S&P/ASX200 기준지수는 17.3 포인트 (0.34%)하락한 5118.3이었으며, AO (All Ordinaries) 지수는 15.5포인트 (0.3%)하락한 5200이었다.

하락한 물가는 어제 자원부분의 손실을 가져왔으며, 지난밤 뉴욕 전자상거래에서 하락한 유가는 지속적으로 에너지 관련주에 압박을 가할지도 모른다. 월 스트리트의 실물시장이 노동절로 폐장함에 따라 미국 시장에 대한 정보는 들어오지 않았다.

오전 6시56분 시드니 선물거래소(Sydney Futures Exchange)의 9월 주가지수 선물계약은 5포인트 하락한 5135였으나, 이는 어제 마감 때 보다 여전히 더 높은 수치이다.

호주달러는 허리케인 구스타프로 인한 미국의 석유공급에 대한 위협이 줄어듦에 따라 미국 달러화의 가치가 상승하면서 하락세로 출발하였다. 호주 달러는 석유와 비금속 가격 하락으로 지난 수개월 동안 두 번째로US 85센트 아래로 떨어졌다. 호주동부표준시간으로 7시, 호주달러는 어제 폐장 시 $US 0.8537/42보다 하락한 $US 0.8501/08에서 거래되었다.

유가는 4개월 최저로 떨어졌으며 멕시코만 에너지 시설에 대한 허리케인 구스타프의 위협이 감소되면서 런던에서는 $US 110아래로 하락했다고 전문가들은 분석했다.

뉴욕상품거래의 10월 인도 분 경질유는 최고 $US 110.63까지 하락한 뒤, $US 4.07이 하락한 $US 111.39로 마감했다.

주요 경제 수치

오늘 거의 확실시 되고 있는 이자율 인하 예측에도 불구하고, 호주경제는 호조의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고 Wayne Swan 재무장관이 말했다. 호주중앙은행은 기준 이자율을 지난 2001년 12월 첫 하향 조정한 이 후 최소 0.25 포인트 인하할 것으로 보인다. 경제 분석가들은 이자율 인하가 단행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나, 내년까지 이자율 하향 조정이 지속적으로 이어질 지 여부에 대해서는 확신할 수 없다고 보고 있다.

계절적 요인을 감안한 기업의 총 영업이익이 올해 6월까지 21.5%가 상승했다고 호주 통계청(Australian Bureau of Statistics, ABS)이 발표했다. 이는 2001년 12월 이후 가장 높은 상승률이다. 호주 기업들의 연간 이익 성장률은 광산업의 호황과 함께 거의 7년 동안 가장 많이 증가했다.

오늘 호주연방준비은행은 월 이사회를 개최할 예정으로 오후 2시30분에 기준이자율에 대한 결정을 발표할 계획이다. 호주 통계청은 7월 건물 허가 데이터와 상반기 정부 금융통계를 발표할 것이다.

합병 및 인수 (M&A) 뉴스

중국 알루미늄 대기업인 Chinalco Xiao Yaqing회장은 Chinalco가 Rio Tinto((ASX:RIO)에 대한 1600억 달러 규모의BHP Billiton (ASX:BHP) 인수계획에서 전략적 지분을 ‘늘릴 수도’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Xiao회장은 Rio에서의 지분을 증가시킬 지의 여부에 대해서는 결정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Futuris Corp (ASX:FCL)은 Perth에 기반을 두고 있는 통신업체 Amcom(ASX:AMM)에 대한 지분 중 50%를 매각하는데 동의했다. 본 매각은 OPEL의 외곽지역 및 지역의 광대역 네트워크에 대한 Futuris와 Optus간의 합작투자를 위한 자금조달에 대한 연방정부의 취소 결정 이후에 이루어졌다. Amcom에 대한 Futuris의 지분은 18.6%로 감소했다.

보육센터 운영기관 ABC Learning Centres Ltd. (ASX:ABS)은 화요일, 주식 등기 그룹 Computershare Ltd. (ASX:CPU)을 대상으로 영국 바우쳐(vouchers) 사업 매각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Cape Lambert Iron Ore (ASX:CFE)은 African Minerals의 자회사이자 Sierra Leone의 Marampa 철광 프로젝트의 소유주인 Marampa Iron Ore에 30%의 투자를 단행한다는 조건부 협약서를 체결 했다. 협약서는 $US 4500만 규모이다.

주요 기업 뉴스

St George Bank (ASX:SGB)은 올해 필요한 120억 달러의 자금 중 10억 달러 이상을 조달하기 위해 예전의 저렴한 주택대출금 투자 시장과 같은 좀 더 전통적인 기금 조성 방식으로 회귀할 것이다.

호주의 다각화된 광산업체인 Straits Resources (ASX:SRL)은 어제 석탄 관련 자산들을 27억 달러 규모로 분할하는 것이10월까지 마무리 지을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Straits의 Martin Purvis 전무이사는 Straits Asia의 50% 지분을 새로운 호주 주식거래 목록작성을 통해 현재의 주주들에게 배포하고자 하는 결정은 규모가 작고 자본 공급이 충분치 않은 금속 자산을 위해 더 많은 결정적 다수(Critical Mass)를 창출해야 하는 필요성에서 나왔다고 설명했다.

연락처

Yumi Hong
ABN Newswire: Asia Bureau
TEL: +61-2-9247-4344
EMAIL: yumi.hong@abnnewswire.net


ABN Newswire
ABN Newswire 검색 횟수:  (지난 7일간: 7) (지난 30일간: 41) (게재 이후: 146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