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요일 아시아 증시는 금융주 상승과 건설주 하락의 혼조세를 보이면서 마감했다.

어제 니케이 평균주가지수는 금융주 하락분을 상쇄하기 위한 일본은행(Bank of Japan)의 은행주 매입 계획에도 불구하고, 0.6%하락으로 마감했다. 상하이 증시는 추가 경기부양책에 대한 기대로 2.4% 상승으로 상승세를 이어갔다. 홍콩증시는 암울한 주택담보대출 수치 발표 이후 하락했다.

수요일 일본 니케이평균주가지수는 경기회복 초기단계에서 긍정적 효과를 볼 수있을 것이라는 전망으로 기술주가 상승하면서 2% 상승했다.

아시아 경제조망

IMF의 Dominique Strauss-Kahn 이사는 아시아 경제는 전통적인 수출주도 경제에서 국내수요에 의존하는 경제구도로 바뀌면서 “엄청난 전환”의 시기를 거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중국은 이미 이러한 변화의 선봉에 있으며 다른 아시아 국가들도 밖에서 부터의 충격에 무기력하게 흔들리지 않으려면 중국의 선례를 따라야 할 것이라고 그는 덧붙였다.

국내 경제 부양을 위해 정부가 더 많은 대출을 장려함에 따라 중국 은행들이 1월 신규대출금액이 사상최대의 1.2조 위안을 기록하며 급격한 대출의 증가를 보이고 있다.

일본은행 (Bank of Japan)은 일본의 은행들이 보유한 최대 1조엔 규모의 주식을 매입할 것이라고 어제 발표했다. 그러나 경제전문가들은 일본은행의 매입계획이 큰 효과는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기업소식

Royal Bank of Scotland PLC's (LON:RBS)가 일부 및 아시아 지역 사업 전부를 매각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국제 및 국내 은행들이 아시아 자산에 주목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인도 사업부분 매각 입찰 참가 예상기업 중에는 Standard Chartered(LON:STAN), DBS(SIN:D05), ANZ(ASX:ANZ)가 있다.

인도의 IDBI 은행(BOM:500116)은 이사회가 기업 매각 계획을 무기한 연기함에 따라 주택금융 자회사인 IDBI Homefinance와 합병할 가능성이 높아 졌다.

수요일 한국 5위 은행인 한국외환은행(SEO:004940)은 경제침체와 이에 따른 기업구조조정 추세 등으로 인한 준비금 증가로 4분기 수입이 45.6% 감소했다고 밝혔다.

China Eastern Airlines Corp. (SHA:600115)(HKG:0670)은 2008년도에 대규모 손실을 예상하고 있는 가운데, 3년 이내 다시 흑자기조로 돌아서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일부 사업부문의 지분을 매각하고, 신규 항공기 주문을 축소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Suntory Ltd.의 그룹에 따르면 1963년 사업을 개시한 이래 처음으로 양조사업이 흑자로 전환됨에 따라 12월 31일까지의 연간 매출액과 순이익이 모두 기록적인 증가를 보였다고 말했다.

일본의 Shinsei 은행(TYO:8303)은 3분기 동안 순 손실이 발생했으며, 해외 투자의 위험성 증가로 3년이내에 또 한 번의 연간 손실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중국의 검색엔진 업체인 Baidu .Com. Inc (NASDAQ:BIDU)는 일본에 온라인 상품 전시 플랫폼인 “Japan.Baidu.Com”의 시범 운영을 시작했다

한국의 신한금융그룹(SEO:055550)의 은행 사업체인 신한은행은 1월에 차관 및 금융시장을 통해 미국, 캐나다, 유럽에서 총 960백만불(US$)을 조달했다고 밝혔다.

연락처

Yumi Hong
Asia Business News Asia Bureau
TEL: +61-2-9247-4344
EMAIL: yumi.hong@abnnewswire.net



관련 기업

Suntory
      

STANDARD CHARTERED PLC
     

Shinsei Bank Ltd.
      

Shinhan Financial Group Co., Ltd.
      

Korea Exchange Bank
      

IDBI Bank Limited
     

DBS Group Holdings Ltd
      

China Eastern Airlines Corporation Limited
      

Bank Of Scotland Plc
     

Baidu, Inc.
      

AUSTRALIA AND NEW ZEALAND BANKING GROUP LIMITED
       


관련 분야 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