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언어로 보기
      


금요일 아시아 주요증시들은 미증시가 장후반 반등 이 후 상승세로 마감했다. 일본 니케이 225 지수는 0.96% 상승하였고, 한국 코스피지수는 0.5% 상승했다. 상해지수는 3%가 상승하여 2300선대를 넘어섰다. 홍콩 항생지수는 2.47%가 증가했으며 대만의 주요 지수도 2.1% 상승했다.

오늘 도쿄 증시는 10월-12월분기에 약 35년의 기간 중 가장 빠른 속도로 경제가 위축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저조한 GDP수치 발표 이 후 혼조세를 보이며 개장했다.

아시아 경제조망

일본의 2008년 마지막 분기 경제수치를 통해 일본 경제가 30년이 넘는 기간 중가장 빠른 속도로 위축되고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인플레이션 요인을 고려한 GDP는 10월-12월 분기에 그 전분기에 비해 3.3%가 하락했으며, 연간 12.7%가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일본정부는 급냉하는 경제회생을 위한 추가적인 경기 부양책 시행을 위해 대규모 추경예산 편성을 고려 중이다.

중국인민은행(People's Bank of China)은 0% 또는 0%에 가까운 이자율은 국가 이익에 도움이 되지 못하다고 밝힘에 따라 추가적인 이자율 인하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 현재 기준 예금이자율은 2.25%이다.

한국의 은행들은 기업과 국내경제의 구조조정노력을 지원하기 위한 20조원 규모의 은행 자본재구성 기금을 사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금융위원회(Financial Services Commission)와 전국은행연합회(Korea Federation of Banks)의 공동 성명서에 따르면 은행들이 기업대출 만기를 연장(파산기업은 제외)해주기로 결정했다고 한다.

기업소식

Bank of East Asia (HKG:00023)은 부채담보부증권(collateralized debt obligation)의 위험노출액 제거로 인해 지난해 90% 이상의 순이익 하락이 있었다고 발표할 예정이다.

China Aviation Oil (Singapore) Corp. (SIN:C47)은 4사분기 유가 하락에도 불구하고 상해 푸동공항(Shanghai Pudong Airport)의 연료 비축을 위해 연료를 비싼 값에 구매함에 따라 2008년 해당 분기에 순손실이 발생할 것이라며 우려했다. 그러나 2008년 회계년도는 여전히 흑자로 남을 것이라 밝혔다.

일본에서 2위인 대규모 제지업체, Nippon Paper Group Inc. (TYO:3893)은 월요일 해외사업 영역확장을 위해 호주 제지사업체 PaperlinX Ltd.'s (ASX:PPX) 매입을 고려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나 공식적으로 결정된 것은 아직 아무 것도 없다고 밝혔다.

DBS Group Holdings Ltd. (SIN:D05)은 경제침체로 인한 지속적인 수수료 수입 감소와 부실채권 증가에 따라 4사분기에 40% 순이익 하락을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DBS에 따르면 4사분기 순이익은 지난해 4.91억 달러(SGD, 싱가포르 달러)에서 하락한 2.95억 달러(SGD)를 기록했다고 한다.

China Pacific Insurance (Group) Co. (SHG:601601)은 1월 보험료 수입은 지난해에서 5% 하락한 112억 위안(CNY)이라고 월요일 밝혔다.

Sanyo Electric Co. (TYO:6764)은 일본 서부지역 도시 오사카에 2010년 완공 예정으로 태양열 전지 제조공장을 건설할 것이라고 밝혔다. 공장이 완공되면 해당 회계년도의 총 생산량은 현재의 340 메가와트에서 600 메가와트로 증가하게 될 것이다.

전해진 바에 따르면, China Petroleum & Chemical Corp (SHA:600028)(NYSE:SNP)가 포함된 중국 석유가스 대기업인 China National Offshore Oil Corp & China National Petroleum Corp는 중국정부가 미국에서의 주요자산을 위한 최소 30억 달러(U$) 입찰에서 China National Offshore Oil Corp & China National Petroleum Corp을 최우선으로 고려해주기를 기다리고 있다고 한다.

연락처

Yumi Hong
ABN Newswire Asia Bureau
TEL: +61-2-9247-4344
Email: yumi.hong@abnnewswire.net



관련 기업

The Bank of East Asia Limited
      

Sanyo Electric Co., Ltd
       

Nippon Paper Group
      

DBS Group Holdings Ltd
      

China Petroleum & Chemical Corporation (SINOPEC)
      

China Pacific Insurance (Group) Co., Ltd
      

China Aviation Oil (Singapore) Corp. Ltd
      


관련 분야 주제:

 (86459)

China Aviation Oil (Singapore) Corp. Lt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