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언어로 보기
    


대부분의 아시장 증시는 밤사이 미 증시의 호재로 상승세로 출발했다. 일본 니케이평균지수와 한국 코스피는 상승세로 출발하였으나 곧 하락세로 꺾이면서 제자리로 돌아갔다. 도쿄 증시는 엔화 강세로 수출이 타격을 입으면서 8,000선대 아래로 떨어졌다.

아시아 경제조망

IMF는 일본 2009년도 GDP 성장률이 -5%를 기록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이는 IMF가 1월 보고서에서 일본 GDP 성장률을 -2.6%로 전망한 뒤 다시 하향 조정된 것이다.

세계은행(World Bank)은 경제침체의 심화로 중국의 수출이 급락하자 올해 중국 경제성장률을 7.5%에서 6.5%로 하향 조정했다. 글로벌 경기침체는 올해와 내년에 걸쳐 경기가 회복될 때까지 중국 경제에 타격을 가할 것으로 보인다.

기업소식

중국 상무부(MOF)는 이번 인수가 기업간 경쟁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설명하면서 Coca-Cola (NYSE:KO)의 China Huiyuan Juice (HKG:1886) 인수 제안을 거절했다. 이에 Coca-Cola는 상무부의 결정을 존중하고 인수를 철수할것이라고 밝혔다.

어제 중국 Bank of Communications (SHA:601328)(HKG:3328)은 2008년도 40% 이익 증가를 공시했다. 그러나 은행은 경기 둔화로 수익이 감소할 것이라고 예상하면서 현 상태의 성장률을 그대로 유지하기는 힘들 것이라며 우려했다.

Dai Nippon Printing Co. (TYO:7912)은 제5대 서적업체인 Junkudo Co의 지분 51%를 인수했다. 인수가는 공개되지 않았다.

홍콩에 본사를 둔 개발업체Kerry Properties (HKG:0683)는 홍콩과 중국본토에서 판매 증가를 통해 올해 부동산 매출 목표액을 지난 해 38억 달러(HK$)에서 31.6% 늘어난 50억 달러(HK$)로 하고 있다. 어제 회사는 지난 해 14%의 이익 하락을 공시했다.

신임 최고 경영자 인선을 발표 이 후 Toshiba (TYO:6502)의 주식이 상승세를 보였다. Toshiba의 사회간접자본 사업부문 책임을 맡았던 신임 최고 경영자 Norio Sasaki씨에 대한 사장 겸 최고 경영자직 임명은 6월에 있을 예정이며 주주들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다.

Hokuriku Electric Power Co (TYO:9505)는 Shika 원자력 발전소의 원자로 2대 중 1대를 재가동하기 위해 2곳의 지방정부의 승인을 신청할 것이라고 밝혔다.

언론보도에 따르면 반도체 및 생명공학 기업인 동부하이텍(Dongbu HiTek (SEO:000990)은 한국산업은행(Korea Development Bank, KDB)을 대상으로 동부금속(Dongbu Metal) 사업부문에 대한 지분 매각을 추진 중이라고 한다. 동부하이텍 관계자는“KDB와 접촉한 것은 사실이나, 접촉 대상이 KDB에 한정된 것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Singapore Telecommunications Ltd. (SIN:Z74)과 그의 경쟁업체인Starhub Ltd. (SIN:CC3)이 대만의 Chunghwa Telecom Co. (NYSE:CHT)(TPE:2412)과 중국의 China Unicom (Hong Kong) Ltd. (HKG:0762) 및 일본의 KDDI Corp. (TYO:9433)가 공동으로 추진으로 제안된 5억 달러(U$) 규모의 해저 케이블 사업에 참여하기 위해 경쟁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연락처

Yumi Hong
ABN Newswire Asia Bureau
TEL: +61-2-9247-4344
Email: yumi.hong@abnnewswire.net



관련 기업

Toshiba Corporation
      

The Coca-Cola Company
       

StarHub Ltd.
     

Singapore Telecommunications
      

Kerry Properties Limited
     

KDDI Corporation
       

Dongbu HiTek Co., LTD.
     

Dai Nippon Printing Co., Limited
     

Chunghwa Telecom Co., Ltd.
     

China Unicom (Hong Kong) Limited
      

China Huiyuan Juice Group Ltd
     

Bank of Communications Co Ltd
      


관련 분야 주제:

 (712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