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ydney, 2008년9월1일, AEST (ABN Newswire) - 호주증권시장은 금요일 월스트리트의 하락에 영향을 받았다. 허리케인 구스타브의 미국 대륙 상륙이 예상됨에 따라 원유가는 상승했다.

금요일, 호주 증시는 금융부문의 상승에 힘입어 강한 상승세로 마감했다. S&P/ASX200 기준지수는 69.1 포인트(1.36%) 상승하여 5135.6을 기록했으며, AO(All Ordinaries)지수는 72.2 포인트(1.4%)가 상승한 5215.5로 마감했다.

오전 6시50분, 시드니 선물거래소의 9월 주가지수 선물계약은 29포인트 하락하여 5115 였다.

호주 달러는 진정된 factory health가 미 달러 가치를 상승시킴에 따라 가치가 하락하였다. 8월, 미국 중서부의 사업활동이 성장했다. 호주동부표준시간으로 오전7시, 호주 달러는 금요일 마감당시의 $US 0.8609/11에서 하락하여 $US 0.8566/73에 거래되었다.

원유선물가는 에너지 관련 기업들이 초력 허리케인 구스타브에 대비함에 따라 오늘 전자거래 개장에서 상승하였다. 10월 경질유 선물은 $US 2.13(1.8%)가 상승하여 기간 초고가인 $US 118.39보다 낮은 배럴당 $US 117.59에 거래되었다.

주요 경제 수치

호주연방준비은행의 Glenn Stevens총재는 지속적인 인플레이션 위협을 강조하는 성명서와 함께 내일 이자율 인하를 발표할 것으로 기대된다. 중앙은행은 철광 및 석탄의 수입상승이 어떻게 경제로 유입되는가에 대해 신중한 자세를 유지하고 있다.
UBS 수석 경제학자 Scott Haslem은상반기 (6월 분기) 선진국들의 경제가 수축되었다고 보고하면서 호주가 선진국 대열에 합류하는 것이 여전히 가능하다고 말했다.

10곳의 경제 전망치의 중앙값에 따라 GDP가 6월 분기에 0.4% 상승하여 연간 2.9% 성장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이는 3월 분기에 기록된 0.6% 성장률과 연간 성장율 3.6%보다 낮은 것이다. 만약 이것이 현실이 된다면, 6월 분기의 성장율로 본 연간 성장율 예측치는 2.8%의 성장율을 기록한 2006년 12월 분기이후로 가장 낮은 성장율로 기록될 것이다.

오늘 호주 통계청(Australian Bureau of Statistics) 은 6월 분기의 국제 수지, 해외투자 및 경기지표에 대한 데이터를 발표할 예정이다. 호주연방준비은행은 8월 상품가격 지수를 발표한다.

TD Securities와Melbourne Institute은 인플레이션 척도를 발표했으며Australian Industry Group와PricewaterhouseCoopers은 각각 8월 제조업이행지수( PMI) 를 발표했다.

인수 합병(M&A) 뉴스

Commonwealth Bank of Australia Ltd. (ASX:CBA)은 개인 소유의 모기지 중개업체인 Aussie Home Loans에 대한 전략적 지분 33%을 인수할 것이라 밝혔다 이로 인해Commonwealth Bank of Australia Ltd. (ASX:CBA)의 주택대출시장에 대한 노출이 증가되었다. CBA는 해당 지분의 인수금액은 밝히지 않았으며, Aussie Home Loans 은 이 회사의 설립자이자 회장인John Symond의 지휘아래에서 독립적으로 경영될 것이라고 말했다.

Santos (ASX:STO)은 NSW 주 정부에 의해 곧 실시될 전기 및 가스 소매업체인Energy Australia의 매각에 대한 감정을 진행중이다.. Santos는 과거 TXU Australia (현 TRU Energy, CLP holdings 소유) 매수와 에너지 채굴 및 생산에서 기업과 개인고객에 대한 에너지 소매업으로 전환하기 위해 AGL Energy (ASX:AGK)와의 합병을 고려한 적이 있다. Santos는 말레이시아 회사인 Petronas로 부터 Gladstone LNG 프로젝트의 40% 지분에 대해US$ 20억을 지불받은 후 매우 건전한 현금 보유상태를 유지 하고 있다.

주요 기업뉴스

ABC Learning Centres (ASX:ABS)의 CEO Eddy Groves씨는 전(前) 회계감사Pitcher Partners와 현(現) 회계감사Ernst & Young간의 ‘이견’ 으로 인해 2008회계년도 기간의 손실이 예상보다 높다고 말했다. 해당 보육사업체는 4주전A$ 4억3700만의 세전 손실을 밝힌 바 있으나 계정을 재설정한 후에 더 심각한 결과를 밝히게 될 것으로 보인다.

Queensland Gas Company (ASX:QGC)는A$ 70억 규모의 새로운 LNG 프로젝트를 통해 결국에는 해당사가 Woodside Petroleum와 나란한 입지를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Queensland Gas Company는 Brisbane에서 북쪽으로 550km 떨어진 Gladstone에 있는 BG 그룹과의 합작개발을 통해 6년 후 프로젝트가 본격 가동할 때에는Woodside가 수출하고 있는양과 거의 비슷한 양의 페타줄(petajoules)이 생산 될 것이라고 말했다.

자산 투자 및 펀드 운영을 하는City Pacific (ASX:CIY)는 일부 자산 및 투자에 대한 평가절하를 실시한 후 오늘, 지난 회기년도한 A$ 1억 3953의 손실을 보고 했다. City Pacific은 세계 금융경색으로 인한 자산시장의 침체가 사업에 영향을 미쳤다고 밝혔다.

연락처

Yumi Hong
Asia Bureau
yumi.hong@abnnewswire.net
TEL: +61-2-9247-4344


ABN Newswire
ABN Newswire 검색 횟수:  (지난 7일간: 14) (지난 30일간: 52) (게재 이후: 96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