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ydney, 2008년9월8일, AEST (ABN Newswire) - 세계 경제에 대한 우려가 다시 고개를 들고, 주요 금융주 및 자원주들이 하락함에 따라 호주 주식시장은 금요일 2% 이상 하락하였다. S&P/ASX200 기준지수는 102.4 포인트 (2.06%)가 하락하여 4877.1을 기록했으며, AO (All Ordinaries)지수는 101.4 포인트 (2.01%)가 하락한 4949.5였다.

미국 모기지 업체인 페니메, 프레디맥 (Fannie Mae and Freddie Mac)에 대한 미정부의 구제책이 전세계 시장 침체에대한 투자자들의 불안을 덜어줄 것이라는 예상에 따라 미국 증시는 지난 금요일 상승세를 보이며 마감했다. 그러나 미국 자원주는 금요일 유가 하락으로 압박을 받았고 비철 역시 주말동안 하락하였다.

호주동부표준시간으로 7시, 호주달러는 금요일 종가 $US0.8175/79에서 상승한 $US0.8279/82에 거래되었다. 7시47분에는 더욱 강세를 보이며 $US0.8332/8336에 거래되었다.

미국 실업률 증가로 미국내 에너지 사용량이 계속적으로 감소될 것이 예상됨에 따라 유가는 금요일 5개월 최저치로 하락하였다. 뉴욕상업거래소 10월 인도분 경질유는 $US1.66가 하락한 배럴당 $US106.23에 거래되었는데 이는 지난 4월초 이후 가장 낮은 가격이다. 해당기간 동안에는 최저 $US105.13까지 하락한 바 있다.

주요 경제 소식

호주연방준비은행이 활발한 기업투자에 도 불구하고 국내 금융경제상황이 경색됨에 따라 이자율 삭감쪽으로 의지하면서 오늘은 경제 성장 전망치를 상향 조절할 분위기이다. 그러나 금융시장은 여전히 10월 이자율 인하와 선물시장 가격의 80% 하향 조정 가능성을 강력하게 받쳐주고 있다. 성장율 상향 전망은 내년 기업들의 자본 지출 및 계획이 $1억으로 예상치 않게 큰 폭으로 증가하면서 비롯했다. 경제 성장율 전망 변화는 2010년까지 3%미만의 성장율을 예상했던 호주연방준비은행의 태도를 완전히 전환시킬 것이다.

이번 달 실시된 조사에서 16개 산업 중 14개의 산업의 경기가 하락하는 등 경제상황이 악화됨에 따라 Olivier Job지수가 3.54% 하락했다. 이번 조사에서 인적자원주, 8.4%, Accounting주, 8.24%, IT&T주, 8.28%, 금융 서비스 및 은행주가 7.92%씩 각각 하락하면서 가장 많은 하락세를 보였다.

호주연방준비 은행 Glenn Stevens총재는 오늘Melbourne의 하원 경제 상임위윈회(House of Representatives Standing Committee on Economics) 에서 연설을 한다. 연설 중 미 정부의 구제 정책에 대한 언급이 있을 지도 모른다는 예상이 있다. ANZ Banking Group은 8월 구직 광고 데이터 자료를 발표한다.

M&A 뉴스

St George Bank's (ASX:SGB) 이사회가 이번주Westpac (ASX:WBC)의 $180억이상의 금액이상 규모의 인수 제안에 대한 최종 승인을 내릴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St Geoge 이사회의 외뢰에 따라 독립 전문기관인 Grant Samuel의 보고서가 호주 증권 투자 위원회(Australian Securities 및 Investment Commission)에 제출될 것이다. 해당 보고서 초안이 계약의 성사여부에 많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월요일ConocoPhillips (NYSE:COP)은 Origin Energy Ltd. (ASX:ORG)의 탄층 가스자산과 호주 Queensland에 있는 액화천연가스 프로젝트에 대한 주식 절반에 대해US$ 80억을 지불하기로 동의했다. Origin은 BG Group PLC (LON:BG)로 부터의 US$138.3억 인수 제안을 거절했으며 탄층 가스 매장지를 매수하고 회사가 계획한 탄층 가스연료 사용하는 LNG 개발 추진을 도와줄 수 있는 또 다른 업체를 물색하고 있다.

Tower Australia (ASX:TAL)의 주주들은 기업 매수인 Ron Brierley의Guinness Peat Group (LON:GPG) 이 Tower에 남아있는 9.8% 지분 매각 시도를 저지할 것이라고 위협하였다. 일본의Dai-ichi Mutual 생명보험사는 Tower에 대한 GPG의 지분29.7% 모두를 매각할 계획이다.

주요 기업뉴스

City Pacific(ASX:CIY)은A$ 3000의 연간 “운용 수수료( management fees)”를 지불하고 있는 부실한 자산그룹과의 관계를 청산하라는 First Mortgage Fund의 새로운 요청과 함께 기업의 대표적 비상장 펀드A$ 10억에 대한 제어권을 상실할 지도 모르는 위기에 처해있다. City Pacific은 10,000 유닛 보유자들의 적립금의 회수를 차단했다.

곡물수출업체인Grain trader AWB Limited(ASX:AWB)은 수출 허가권 상실에도 불구하고 밀(wheat) 교역을 통해 여전히 이익을 창출하고 있다고 밝혔다. AWB는 UN 인권 프로그램(UN humanitarian program)을 이용하여 거의 A$ 3억을 사담 후세인의 이라크 정부에게 불법적으로 지불하다 적발된 후에 올해 초, 밀에 대한 벌크 수출에 대한 독점권을 박탈당했다.

연락처

Yumi Hong
ABN Newswire Asia Bureau
TEL: +61-2-9247-4344
Email: yumi.hong@abnnewswire.net


ABN Newswire
ABN Newswire 검색 횟수:  (지난 7일간: 11) (지난 30일간: 39) (게재 이후: 128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