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ydney, 2008년9월18일, AEST (ABN Newswire) - 어제 호주 증시는 미국 증시의 상승과 세계적인 보험사AIG에 대한 미 중앙은행의 구제책에도 불구하고 하락 마감했다. 월가는 AIG의 파산을 막기 위한 미국연방준비이사회의 $US 850억 구제대출 의사 발표 이후에도 밤새 4%이상 폭락했다.

경제전문가들은 투자자들이 다음은 어떤 기업이 재정위기에 빠질 것인 가를 놓고 역시 불안해 할 것이라고 말했다. 세계시장은 미국 투자은행 Lehman Brothers의 파산신청을 필두로, Merrill Lynch의 매각, AIG의 재정 위기에 대한 불안이 이어지면서 이번 주 격렬한 혼돈에 빠졌다.

S&P/ASX200 기본 지수는 28.6포인트(0.6%)하락하여 4722.2를 기록하였고, AO(All Ordinaries)지수는 30.1포인트 (0.63%) 하락한 4769.7을 기록했다.

오전6시59분, 시드니 선물거래소의 9월 주가지수 계약은 153포인트가 떨어진 4578였다.

호주 달러는 또 다시 13개월 최저치를 기록한 뒤, 오늘 미달러 대비 1센트가 하락하면서 출발했다. 호주동부표준시간 7시, 호주 달러는 어제의 종가 $US0.8011/15에서 하락하여 $US0.7904/11에서 거래되었다.

미국 경제에 대한 불안감으로 투자자들이 주식에서 실물자산으로 몰리면서 유가는 배럴당 $US6 올랐다. 10월 인도분 경질유는 $US6.01 (6.59센트) 상승하여 수요일 뉴욕상품거래소에서 배럴당 $US97.16에서 거래되었다.

주요 경제소식

전 세계의 중앙 은행들은 은행의 신뢰를 유지하기 위한 목적으로 이번 주 금융 시스템에 수십억의 현금을 투입했다. 호주연방준비은행(RBA)은 신용도를 높이고 금융시스템의 근간이 되는 은행간 대출의 신뢰성을 유지하기 위해 은행시스템에 A$42.85억을 투입했다. RBA의 Glenn Stevens총재는 미국이 어제 세계 최대의 보험사인AIG에 대한 금융 구제책을 제공함에 따라, 그 어느 때보다 호주는 철저히 대비되어 있다고 밝혔다.

최근 발표된 호주 부동산 추세 조사에 따르면, 호주 주요도시의 부동산 시장은 아직은 바닥을 치지 않았으며, 시드니의 주택자산이 가장 먼저 회복될 것으로 보인다. 해당 조사에 따르면 대부분의 도시 부동산 은 2010년에 바닥을 칠 것으로 분석되었다.

호주의 8월 국제상품수입은 수정된 7월 A$196.03억 에서 하락한 총 A$184.55억이었다고 호주통계청(ABS)이 어제 밝혔다. 호주통계청은 예비조사에서
국제수지 기준으로 상품수입은 7월과 8월 사이에 계절적 요인을 감안했을 때 3%가 하락했다고 말했다. 가장 하락폭이 컸던 상품은 연료로 한 달에 25%가 하락했다.

M&A 뉴스

SEEK (ASX:SEK)은 웹사이트 Catho Online과 Manager Online의 소유주인 Brasil Online의 지분 30% 확보를 위해 $US6750만을 투자하고, 이사회에도 자리를 확보할 것이다. SEEK은 또한 말레이시아 증시에 상장된 고용 관련 사이트 운영업체로써 동남아시아의 취업 사이트를 제공하고 있는 JobStreet Corporation Berhad(KUL:JOBS)의 지분 10%를 A$1930만에 매입했다.

중국의 석유 및 금속 그룹 CITIC Resources(HKG:1205)은 시장 상황이 개선되면 호주기업 Macarthur Coal(ASX:MCC)에 대한 지분을 매각하겠다고 수요일 밝혔다. CITIC는 7월에 Macarthur에 대한 지분을 20.39%까지 늘려 최대주주가 되었다. 이러한 주식 매각 움직임은 Arcelor Mittal(NYSE:MT) 또는 Posco(SEO:005490)와 같은 다른 대주주들의 인수 기회를 다시 열어놓게 될 것이다.

Babcock & Brown(ASX:BNB)은 석유 및 가스 그룹 Coogee Resources(ASX:CGR)의 지분 37%를 매각하기 위한 협상을 진행중인 것으로 보인다. 보유 지분의 가치는 유가 상승으로 증가하였으나, Goldman Sachs JBWere은 어제 단기 유가 예상치를 낮췄다.

주요 기업소식

Molopo Australia Ltd(ASX:MPO)은 회사의 사업활동 증가와 현금 유동성이 높은 프로젝트를 지속적으로 발굴함으로써 적정 수준의 연간 손실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Molopo는 2007/08회계연도에 전년 동기간 순 손실 A$460만에서 다소 증가한 세 후 순 손실 A$890만을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Queensland Gas Company(ASX:QGC)은 $80억 규모의 액화천연가스 개발사업에 필요한 가스 매장량을 상향 조정했다. 이 회사는 국제적으로는 영국 BG Group 및 Queensland Curtis와 LNG project를 진행하면서 국내에서는 가스 화력 발전소를 운영하는 전략을 구사하고 있었다.

연락처

Yumi Hong
Asia Business News Asia Bureau
TEL: +61-2-9247-4344
EMAIL: yumi.hong@abnnewswire.net


관련 기업

SEEK Limited          
QUEENSLAND GAS COMPANY LIMITED        
Posco           
Molopo Energy Limited          
JobStreet Corporation Berhad      
CML Group Limited      
Citic Resources Holdings Limited        
BABCOCK & BROWN LIMITED        
Arcelor       
MACARTHUR COAL LTD

ABN Newswire 검색 횟수:  (지난 7일간: 6) (지난 30일간: 20) (게재 이후: 126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