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ydney, 2008년9월22일, AEST (ABN Newswire) - 9월22일 호주 시장보고서: 장기 경제전망 불안

금요일 전세계 주식시장은 금융당국들이 금융 시스템 안정화를 위한 조치를 취하면서 강한 반등세를 보였다. 주식시장은 지난 금요일 발생한 손실의 대부분을 회복하면서 4.3% 상승하여 마감하였으나 여전히 주간(week) 수치에서는 2%가 하락하였다.

S&P/ASX200 기준지수는198.2포인트 (4.3%) 상승한4805.5로 이는 1월 25일 이후 하루 최고 상승폭이다. AO(All Ordinaries) 지수는 193.2포인트 (4.15%)가 상승한4845.1였다.

경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중앙은행의 현금투입 및 기타 다른 대책들은 투자자들의 불안감을 해소하고 단기적 투자 심리 회복에도 효과가 있었다. 그러나 장기적 경제 안정은 여전히 불투명한 상태이다.

오전 6시 58분 시드니선물거래소의 12월의 주가지수계약은133포인트 상승한4928을 기록하였다.

호주달러는 투자회수율이높은 통화에 대한 투자자들의 수요를 촉진시키기 위한 미정부의 $US7천억 공적자금 투입으로 미달러 대비 2.5센트 상승하며 출발했다

미 정부가 위기에 처한 금융시스템에 대한 구제대책을 발표함에 따라 기업들이 경제 및 에너지 전망을 다시 재평가하면서 금요일 유가는 상승했다.

주요 경제소식

호주 증권투자 위원회 (Australian Securities and Investments Commission)는 다른 나라들이 금융 주식의 공매도를 금지함에 따라 호주 상장주식에 대한 공매도를 금지했다. ASIC은 일요일, 많은 국가들이 금융주에 대한 공매도를 금지한 관계로 월요일 개장부터 공매도를 금지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투자자들은 만약 호주가 공매도를 그대로 허용할 경우 미국과 영국시장에서 묶인 글로벌 헤지펀드의 목표가 될 것이라고 우려했었다.

미국과 영국의 공매도 금지가 은행주와 같은 금융주에 한정된 것과 달리 호주는 더 나아가 모든 2600여개의 상장주식에 대한 공매도를 금지했다.

오늘 뉴스에서 호주통계청(Australian Bureau of Statistics)은 8월 신규자동차판매 자료를 발표한다.

호주인구변동과 호주 비지니스의 기회와 위기에 중점을 둔 PKF 비지니스 및 인구조사보고서가 발표될 예정이다.

M&A 뉴스

어제 Wayne Swan은 호주 서부 철광석 업체 Murchison Metals(ASX:MMX)에 대한 최대 49.9% 지분인수를 위한 중국 제철기업 Sinosteel의 신청을 승인했다.

중국 본토에서 가장 오래된 국가 후원의 투자펀드 Citic Group은 호주 광산업체 Aquila Resources(ASX:AQA) 이 매각하려고하는 철광석 및 석탄자산의 인수를 고려하고 있다.

호주 도급업체Lend Lease Corp(ASX:LLC)과 부동산 신탁 Stockland Group(ASX:SGP)은 은퇴자 전용주택 투자자 Babcock & Brown Communities에 대한 인수시도를 위해 손 잡았다.

Sunshine Gas Ltd(ASX:SHG) 의 이사진은 Queensland Gas Co Ltd(ASX:QGC)에서 제시한 인수 제안이 공정하고 타당하다는 독립적으로 실시된 보고서 이후 이 제안을 긍정적으로 검토할 것을 제안했다.

홍콩기반의 상업 뱅킹 및 자산운용 그룹 Crosby Capital Ltd(HKG:8088)은 필리핀을 중심으로 사업을 전개하고 있는 금 생산업체 Medusa Mining(ASX:MML)에 대해 장외시장에서 A$1.82억 규모의 현금 인수 시도에 착수 했다.

주요 기업소식

철광석 광산업체 Fortescue Metals Group(ASX: FMG)은 A$7200만 규모의 매출이익과 당기 순손실 A$25억을 발표했다. Fortescue Metals은 철광석 보유고 규모를 50%이상으로 올려 계획했다. CEO Andrew Forrest씨는 글로벌 신용위기로 인한 영향은 상대적으로 받지 않았으며 여유 유동자금은 2단계 사업확장에 사용될 것이라고 밝혔다.

Seven Network(ASX:SEV)은 2008년 세전이익은 저조한 광고수입 때문에 작년에 비해 약 40~50%정도 낮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투자금 A$1400에 대한 손실이 있었으며 그룹의 포트폴리오에서 추가적인 손실이 발행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연락처

Yumi Hong
Asia Business News Asia Bureau
TEL: +61-2-9247-4344
EMAIL: yumi.hong@abnnewswire.net


ABN Newswire
ABN Newswire 검색 횟수:  (지난 7일간: 6) (지난 30일간: 43) (게재 이후: 122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