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대 보험사 AIG 에 대한 미국연방준비이사회의 구제책도 투자자들의 불안감 해소에 큰 효과를 내지 못했다. 아시아 증시는 폭락했고, 홍콩증시는 거의 7%나 빠졌다. 호주 증권시장은 어제 또 다시 큰 폭으로 하락했다. S&P/ASX200 기준지수는 114.9포인트 (2.43%)가 하락한4607.27이었고, AO(All Ordinaries)는 117.8포인트 (2.47%) 하락한4,651.89이었다.

밤새 월가는 연방정부가 은행의 부실채권을 인수할 기구를 설립할 지도 모른다는 소식에 강한 상승세로 장을 마감했다.

경제분석가들은 모건스탠리가 미국 4대 은행인 Wachovia과의 합병을 논의하고 있으며, Lloyd의 TSB가 영국의 HBOS (Halifax Bank of Scotland)을 인수할지도 모른다는 소문이 투자자들의 심리를 위축시키고 있다고 말하고 있다.

오전 6시 52분, 시드니 선물거래소의 10월 주가지수 계약은 133포인트가 상승하여 4800을 기록하였다.

호주 달러는 오늘 상승세를 보이며 출발했다. 호주동부표준시간으로 오전 7시, 호주달러는 어제의 종가 $US0.7986/90에서 상승한 $US0.8045/50에서 거래되었다.

더 깊은 혼동속으로 빠지고 있는 미국 금융 시스템에 대한 우려로 투자자들이 주식에서 상품으로 고개를 돌리면서 유가는 다시 배럴당 $US100이상 상승했다. 개장 초 투자자들이 악화되고 있는 금융 위기에 불안감을 느끼고, 안전한 피난처인 상품 쪽으로 몰리면서 유가계약은 배럴당 $100을 넘었다.

주요 경제소식

호주 중앙은행은 목요일 4일 연속으로 은행계에 현금을 추가로 투입했다. 이로써 세계신용혼란속에서 자금경색 완화를 목적으로 이번 주에 투입된 현금은 총A$112억 ($88억)에 달한다.

호주연방준비은행은 침체되고 있는 경기를 회복하고, 세계 금융시장에서 호주가 낙오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 10월과 11월 이자율을 인하할 계획이다. 그러나 이번주 월가에 불어닥친 광풍은 악화일로를 걷고 있는 세계 금융시장에 대한 호주은행들의 불안감을 야기해, 이후 단행되는 이자율 인하 혜택이 고객들에게 돌아가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경제학자들은 또한 향후 12개월간 이자율 인하가 2번 더 단행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오늘 국립호주은행(NAB)과 호주증권투자위원회(ASIC)는 하원 경제위원회에서 은행 경쟁력에 대한 질문에 답하게 된다.

M&A 뉴스

구리 및 금 광산업체Straits Resources Ltd(ASX:SRL)은 불안정한 시장을 이유로 자회사인Straits Asia Resources Ltd에 대한 합병분할 계획을 진행하지 않을 것이다. Straits Resources은 47%의 지분을 가지고 있는 석탄 광산업체 Straits Asia Resources Ltd을 10월 중순까지 합병 분할하고, 모기업은 금속 생산에 주력한다는 계획을 가지고 있었다.

Macmahon Holdings(ASX:MAH)은 점점 더 많은 기관 투자자들과 헤지펀드들이 인수를 철회함에 따라 Ausdrill(ASX:ASL)에 대한 적대적 인수 계획을 포기했다. Macmahon은 월요일 마감까지 맞출 가능성이 낮은 50% 지분 조건을 철회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Ausdrill 이사회는Macmahon의 2주식 제안을 거절했다.

주요 기업소식

Suncorp-Metway Ltd(ASX:SUN)은 불안한 금융시장으로 인한 여러가지 난관에도 불구하고 올 회계년도에 세운 수익목표 달성 가능성을 재차 확인했다. Suncorp는 2008/09에 필요한 자금을 확보했으며, 채권시장에서 A$10억이 넘는 사모발행을 성공적으로 해냈다. 8월에 있었던 2007/08 회계년도 결과발표에서 Suncorp은 회사의 뱅킹 부문에서 2009년 6월 30일 결산일까지 더 높은 세전 이익과 한자리 수의 부실 채권을 기록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St George(ASX:SGB)은 9월22일 월요일 부터 현재의 초기고정금리를 0.15%포인트 인하할 것이라고 밝혔다. 초기고정금리는 8.54%까지 하향 조정된바 있으며, 동기간의 비초기 고정금리(non-introductory rate) 또한 0.25%포인트 하향조정되어 8.54%가 되었다.

Telstra(ASX:TLS)은 미디어 기업으로의 비전 실현을 위해 온라인과 모바일 컨테츠에 주력하는 새로운 사업을 시작했다. Telstra는 어제 800명의 직원을 해고하고 새로운 사업의 출발을 발표했다.

BHP Billiton (ASX:BHP)은 호주경쟁소비자 위원회가 Rio Tinto(ASX:RIO)인수에 대한 판결 예상일이 2주도 채 남지 않은 시기에 BlueScope Steel(ASX:BSL)과 중요한 10년 철광석 공급 협약을 체결하였다. 어제 체결된 BHP 과 BlueScope간의 협약은 BlueScope Steel이 2019년 6월까지 철광석 공급에 대한 공급업체를 확보하게 된 것을 의미한다. 또한 이번 협약으로 BHP는 호주경쟁소비자위원회가 Rio 인수건에 대한 승인을 받기가 더욱 유리해졌다.

연락처

Yumi Hong
Asia Business News Asia Bureau
TEL: +61-2-9247-4344
EMAIL: yumi.hong@abnnewswire.net



관련 기업

TELSTRA CORPORATION LIMITED.
        

Suncorp Group Limited
        

ST GEORGE BANK LIMITED
       

RIO TINTO LTD
         

Macmahon Holdings Limited
       

BLUESCOPE STEEL LIMITED
       

BHP Billiton Limited
         

AUSDRILL LTD

Aeris Resources Ltd
         


관련 분야 주제: